내일배움캠프 Spring 3기

개발 용어 정리 2

yokxim 2024. 8. 5. 16:44

인터넷 여기저기에서 주워 담다 보니 그대로 가져왔습니다.. 틀린 부분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.

 

1. 예외처리

 

-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에 대비하는 것으로,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고 실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

 

2. 라이브러리(Library)

 

- 언제나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하드 코딩을 통해서 작업을 한다면 너무 오래 걸립니다. 라이브러리는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잘 써놓은 코드를 가져와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 

3. 프레임워크(Framework)

 

- 프레임워크 역시 라이브러리와 비슷한 개념인데, 아무 도움 없이 코딩을 할 때 일을 하기 위한 전체 구조와 동작방식을 만드는 것과 달리 전체 동작방식은 프레임워크가 제공하고, 우리는 프레임워크의 일정 부분만 개발하는 방식으로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컴파일

 

- 컴퓨터는 0과 1로만 모든 명령을 이해하고 실행하는데, 우리가 입력한 'A'라는 문자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컴파일이 필요합니다.

- 사람이 이해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 주는 과정을 의미합니다.

 

5. 인터프리터

 

- 인터프리터란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번역하고, 번역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즉시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.

- 번역 속도는 빠르지만, 프로그램 실행 시 매번 번역해야 하므로 실행 속도는 느립니다.

 

6. JSON

-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전송할 때 많이 사용되는 경량의 데이터 교환 형식을 의미합니다.

- JSON 표현식은 사람과 기계 모두 이해하기 쉬우며 용량이 작아서, 최근에는 JSON이 XML을 대체해서 데이터 전송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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