내일배움캠프 Spring 3기

개발 용어 정리 1

yokxim 2024. 8. 5. 16:13

1. HTML

 

-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어로, 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. 

HTML은 시작 태그와 내용, 종료 태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(종료 태그는 없는 경우도 있음)

 

2. CSS

 

-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어로, HTML, XHML, XML 같은 문서의 스타일을 꾸밀 때 사용하는 스타일 시트 언어입니다.

- HTML이 웹사이트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뜻한다면, CSS는 웹사이트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들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3. FrontEnd

 

- 프론트엔드는 웹 사이트나 앱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.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보이는 UI나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. 

-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이런 디자인과 상호작용을 만들어 냅니다.

 

4. BackEnd

 

- 백엔드는 웹 사이트나 앱에서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. 백엔드 개발이란, 사용자가 볼 수 없는 영역인 데이터베이스나 서버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- 우리가 웹 사이트나 앱을 사용하면서 정보를 요청하고 결과를 받을 때, 이 정보의 처리와 저장은 백엔드에서 이루어집니다.

 

5. Database

 

- 데이터베이스란 구조화된 정보 또는 데이터의 조직화된 모음을 뜻합니다.

- 이런 데이터베이스 내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인 DBMS(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)을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 

6. SQL

 

- SQL은 데이터를 쿼리, 조작 및 정의하고 액세스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 거의 모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뜻합니다.

 

7. 버그(Bug)

- 버그란 프로그램이 프로그래머의 의도에 따라 움직이지 않거나, 혹은 프로그래머의 의도가 사용자의 평범하고 합리적인 기대를 충족시키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 

- 버그는 보통 복잡성을 줄이지 못했을 때 발생합니다. 코드를 복잡하게 만들수록 누군가는 그 복잡한 코드를 잘못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, 프로그래밍과 해당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춘 상태에서 미래에 내 코드를 볼 다른 프로그래머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코드를 써야 합니다.

 

8. 에러(Error)

- 에러란 처리 시 예상하지 못한 결과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.

- 발생 원인에 따라 구문 에러(문법 오류), 의미 에러(프로그램 명령어 사용 오류), 논리 에러(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처리로 원하는 결과가 안나옴)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- 또한 발견 시점에 따라 컴파일 에러(컴파일 시 확인 가능), 런타임 에러(런타임 때만 확인 가능)가 있습니다.

 

9. 클라이언트

- 클라이언트는 곧 서버의 서비스를 받아 사용하는 장치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.

- 클라이언트 장치는 최종 사용자가 웹에 접속하는데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데스크톱, 노트북, 스마트폰, 태블릿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.

 

10. API

- API란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다른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또는 서비스와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뜻합니다.

- 여러 프로그램들과 데이터베이스, 기능들의 상호 통신 방법을 규정하고, 도와주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.

'내일배움캠프 Spring 3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개발 용어 정리 2  (0) 2024.08.05
내일배움캠프(Spring_3기) 스타터 노트  (0) 2024.08.05